방사선종양학과

자주묻는질문

Q방사선 치료 시 통증이 있나요?
A일반적인 진단용 X-선 검사 시 아팠던 기억은 별로 없을 줄 압니다. 방사선 치료도 마찬가지로 치료대 위에 긴장을 푼 상태로 치료 전문 방사선사가 알려 드리는 자세로 편안하게 누워 있거나 엎드려 있으면 됩니다. 힘들거나 아픈 것은 전혀 없습니다.
Q방사선 치료 시 무섭지는 않나요?
A여러 검사와 치료로 인해 심신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다 방사선 치료를 받을 때 “넓은 방에 혼자서 치료를 받는다는 것”과 "매우 육중한 치료장비" 그리고 "치료장비 작동 시 들리는 소리 및 회전하는 모습" 을 보고 무서울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치료 중에 치료실 안에 혼자 있게 되지만 치료 전문 방사선사가 TV 모니터를 통해서 귀하의 모습을 보고 있으며 조정실과 치료실간에 마이크 및 스피커 장치가 되어 있어 치료 중 불편하거나 통증으로 움직여야 할 경우에는 손 또는 발을 들어 표시를 하거나 소리를 내어 알려 주면 즉시 치료를 중단하고 방사선사가 귀하 곁으로 달려가서 불편을 해소해 드리오니 아무 염려 마십시오. 이때 머리를 들거나 치료대에서 내려오려고 한다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Q방사선을 오래 쪼여도 괜찮을까요?
A평소의 식사량보다 조금 적게 먹으면 배가 고프고 너무 많이 먹으로 과식으로 인해 고통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량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어떤 환자는 "방사선을 많이 쪼여주세요"라 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루하루 치료 시마다 적당한 양의 방사선을 조사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번에 너무 많은 방사선을 받게 되면 급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 계획을 통해 계산된 정확한 방사선량으로 치료를 하여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생식기능이 없어진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A골반부위에 치료를 받게 되면 어느 정도의 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이거나 혹은 영구적일 수도 있는데 필요 시 치료 전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여성환자들은 골반부위에 치료를 받게 되면 폐경이 올 수 있습니다. 폐경 증상은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손끝, 발끝이 저리는 증상으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Q얼굴에 마스크를 씌우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요?
A모의치료와 실제 치료 시 모든 환자에게 마스크를 씌우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머리나 얼굴, 목 부위를 치료받게 되는 경우에 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방사선 치료 도중에 환자의 두경부 움직임을 제어함으로써 보다 정밀한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용구입니다. 또한 얼굴 등 노출된 부위에 방사선 조사 부위를 표시하게 되면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기 어렵게 되므로 마스크를 사용하여 직접 피부에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고 청결을 유지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마스크 제작에는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제작 중 마스크가 얼굴 부위에 닿으면 약간의 뜨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개인별로 제작하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Q고정용구를 만든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A 정확한 방사선 치료를 위하여 얼굴에 씌우는 마스크를 제작하기도 하고 또는 신체에 움직임이 생길 수 있는 부분에 고정용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 고정용구는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담당의사의 결정에 따라 제작하게 됩니다. 고정용구는 개인별로 제작하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Q소아나 몸을 가누기 힘든 경우에도 치료할 수 있나요?
A 소아나 몸을 가누기 힘든 환자의 경우 부위에 따라 다르나 얼굴 부위에 마스크를 만들어 고정할 수 있게 하고 환자의 체형에 맞게 특수한 고정용구를 만들어 치료 시마다 사용하므로 부담 없이 치료할 수 있습니다.
Q얼굴 및 자세사진은 왜 찍는 건가요?
A 치료 받을 환자의 얼굴 확인, 치료 부위 및 치료 자세 확인, 치료기록보관을 위한 것으로 개개인에 대한 정보는 절대로 외부에 알려지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Q방사선 치료를 위해 첫 방문 시 준비물은 무엇이 있나요?
A 진료 후 처음 방문하는 날을 치료할 때와 같은 상황을 만들어 보는 시뮬레이션(모의치료)이라는 치료계획과정을 거쳐 필요한 여러가지 준비작업 및 치료보조용구를 제작하게 되므로 시간을 약간 넉넉히 예상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방사선 치료는 시간예약제로 실시되면 대개 치료를 시작하는 첫날은 오후 늦은 시간으로 정해지며 접수에서 첫 진료시간을 안내 받게 됩니다. 실제 치료가 시작되어 약속된 시간에 방문할때 특별히 준비해야 할 것은 치료 부위를 불편 없이 노출할 수 있는 헐거운 옷을 착용하고 미리 안내된 준비작업 비용 및 일주일 정도의 치료비입니다.
Q치료를 받을 때 숨은 쉬어도 되나요?
A 방사선 치료 중에는 긴장을 풀고 정상적으로 편안하게 호흡하면 됩니다. 단, 복부나 흉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치료 중 심호흡은 가급적 삼가시고 가볍게 여러 번 짧게 호흡하는 것이 좋습니다.
Q치료 예약시간은 매일 정확히 지켜야 하나요?
A많은 환자에게 정밀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정된 예약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일찍 또는 늦게 방문하면 다음 순서로 치료받을 다른 환자나 귀하의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예약시간을 잘 지켜 주셔야하며, 부득이하게 치료시간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변경 하고자 하는 날에 간호사실로 문의하며 『간호사실 ☎ 02-440-7400~1』로 전화 하십시오. 최대한 귀하가 원하는 시간을 배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토요일은 왜 치료를 하지 않나요?
A일반 내복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약효를 높이기 위하여 투약시간을 정하듯이 방사선 치료도 1주일에 5회(월~금)치료를 받는 것이 여러 가지 면에서 적당합니다. 그리고 토요일은 귀하의 정밀한 치료를 위한 치료장비의 점검일로 치료기기의 최적상태 유지를 위한 시간을 갖게 됩니다.
Q치료확인촬영을 한다는데, 사실인가요?
A치료가 시작되면 첫째 날이나 혹은 둘째 날에 치료확인촬영을 하게 되는데 모의치료 및 컴퓨터를 이용하여 종양조직에 최대한의 방사선을 주고 정상조직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 세운, 치료계획대로 치료부위에 정확하게 방사선치료가 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치료 확인 촬영은 치료를 처음 시작할 때는 필수적으로 실시하지만 치료 기간 중에는 일주일 간격이나 10회에 한 번 정도 시행하고 있으며 치료계획이 바뀐 경우에도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첨단 컴퓨터 장비를 이용하여 정밀한 치료를 하기 위함이며 약간의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Q약물치료(항암제)를 왜 같이 시행하는지요?
A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환자의 질병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되는데 어떤 질환에서는 방사선 치료만 단독으로 시행하는 것보다 두가지 경우를 병행하여 치료를 시행할 경우 치료효과가 높다는 근거를 바탕으로 시행하며 담당의사의 결정에 따라 시행하게 됩니다. 항암제를 주사로 투여할 경우에는 대개 항암제 주사를 맞고 2~4시간 정도 경과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